BUSINESS
home 회사정보 BUSINESS 사업개요
송·저유
네트워크 현황
dopco는 1,116km 송유관을 통해 국내 경질유(휘발유/경유/등유/항공유) 소비량의 약 58%를 수송하는 송유관/저유소 운영전문회사 입니다. 송유관은 지하에 매설된 설비로 날씨, 시간, 교통환경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에너지 수송 수단이며, 저유소는 전국 12개 거점지역에 위치하여 총 522만 배럴의 석유류 비축이 가능한 시설 입니다.
총 6개 유종 취급 경질유 : 휘발유, 경유, 등유, 항공유
중질유 : 벙커A유, 벙커C유
송유관 총 연장
1,116Km
총 6개 유종 취급 경질유 : 휘발유, 경유, 등유, 항공유
중질유 : 벙커A유, 벙커C유
경질유 수송비율
58%
저유소 저장용량
총 522만 배럴

(12개 저유소)

유류수송체계

국내 유류수송체계는 크게 2단계로 구분 되며, 1차 수송 단계는 석유제품의 생산지(정유공장) 에서 전국 주요 거점 저유소까지의 수송, 2차 수송 단계는 저유소에서 수요처(주유소, 대리점 등)까지의 수송을 말합니다. dopco 송유관은 1차 수송수단에 해당됩니다.
1차수송 : 정유공장 - 송유관, 유조차, 2차수송 : 저유소 - 유조차 - 수요처

송유관의 사회적 기여

교통과밀 및 항만 부담 완화 교통과밀도 3%완화로 사회간접투자비 절감효과 및 인천항만 하역물량의 70%를 송유관으로 수송하여 항만부담을 완화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석유류 물류비용 절감 전국 석유제품 수송의 58%이상을 송유관으로 대체 하여 연간 450여억원의 직접물류비 및 320여억원의 간접물류비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석유류 비축효과 저유소 및 관로 용량이 약 635만 배럴에 달하며 우리나라 경질유 소비량의 8일분에 해당하는 비축효과가 발생합니다.
환경과 안전 유지 교통체증으로 인한 석유수급 불안요인 해소, 도로 파손, 소음, 대기오염, 해상오염 등 공해요인이 감소 되어 연 93,000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발생 하며 이는 나무 33,480,000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지역경제의 균형발전 송유관 지하매설로 지표를 도로나 경작지로 활용하여 국토 이용효율 극대화, 유사시 석유 공급체계 구축, 주요거점도시의 석유수급 원활화에 따른 지역경제 균형발전 등 여러 가지 파급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