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과밀 및 항만 부담 완화
교통과밀도 3%완화로 사회간접투자비 절감효과 및
인천항만 하역물량의 70%를 송유관으로 수송하여
항만부담을 완화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석유류 물류비용 절감
전국 석유제품 수송의 58%이상을 송유관으로 대체
하여 연간 450여억원의 직접물류비 및 320여억원의
간접물류비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석유류 비축효과
저유소 및 관로 용량이 약 635만 배럴에 달하며
우리나라 경질유 소비량의 8일분에 해당하는
비축효과가 발생합니다.
환경과 안전 유지
교통체증으로 인한 석유수급 불안요인 해소, 도로
파손, 소음, 대기오염, 해상오염 등 공해요인이 감소
되어 연 93,000톤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발생
하며 이는 나무 33,480,000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지역경제의 균형발전
송유관 지하매설로 지표를 도로나 경작지로 활용하여
국토 이용효율 극대화, 유사시 석유 공급체계 구축,
주요거점도시의 석유수급 원활화에 따른 지역경제
균형발전 등 여러 가지 파급효과가 있습니다.